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

2021, 2022년도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준비 방법

2021. 8. 28.
반응형

목차

    얼마전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가 있었습니다. 저도 항상 마음 한 켠에 관심을 두고 있는 시험이라 오늘은 어떤 시험이고 난이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준비방법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은 국가자격증으로 공인중개사법에 따라 부동산 중개업을 건전하게 지도하고 육성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질서를 확립하여 국민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자격증 시험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중개업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자격증으로 부동산 중개업무와 관리대행, 컨설팅, 중개업 경영정보를 제공하고 상가분양을 대행하거나 경매 매수 신청 대리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준비방법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응시자는 18만명 내외이나, 2020년은 역대 최다 응시자를 기록할 만큼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는 퇴직,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시는 분들이 관심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2030세대 수험자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렇다면 시험 일정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아쉽게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연 1회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력 수급에 제한을 두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 같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시험 인원과 합격인원이 늘고 있어서 조절을 위해 상대평가 도입도 검토중이라고 하니 시험을 준지하는 입장에서는 마음이 급해지는 소식입니다.

    대신 일자는 매년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에서 계획을 세우기가 다른 시험보다는 다소 수월한 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방법 및 난이도


    접수기간도 대체로 예측이 가능한 편인데 8월 둘째주 정도에 접수를 받으니 8월부터 체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접수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올해 접수기간은 8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시험 난이도. 시험을 얼마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다음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와 준비 방법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2차로 나뉘어져 있는데 1차 과목은 부동산학 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그리고 2차는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세법입니다.

    과목 이름만 들어도 질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익숙해지면 되는 것들이니 모른 척 하기로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난이도는 어떨까요? 1차, 2차 따질 것 없이 민법과 민사특별법의 악명이 상당합니다. 법대 학부 전공생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법조문을 외우는 것 뿐 아니라 비 일상적인 법률용어 전반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2차 과목 중 공법은 공포의 법으로도 불릴 만큼 시험 범위가 방대해 과락을 피할 정도로 공부하고 다른 과목에서 모자란 점수를 메꾸는 것이 일반적인 수험 전략입니다.

    최근 3년간 합격률은 1차 시험이 21% 정도, 2차 시험은 21~36% 사이로 난이도에 따라 갈라지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1차 합격, 2차 불합격일 경우에는 1차 시험은 내년에 응시 면제가 되니 2차 준비만 하면 되는 점은 다행인 것 같습니다.

    부동산 중개는 은퇴 후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대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수험 전략

    공인중개사 시험은 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혼자서 독학으로 준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도 처음에는 혼자 하려고 알아보았지만, 결국 벽에 부딪히고 말았습니다.

    특히 10대에서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준비하는 국가자격증인 만큼 관련 카페도 많고, 시험 정보, 판례 등을 찾아보는 것도 가능하고 인강도 많은 사이트가 있는 만큼 이러한 자원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 강의는 EBS교육방송을 시작으로 에듀윌, 해커스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어 각자 취향에 맞게 강사와 커리큘럼을 선택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일단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수험전략입니다


    앞으로 정부에서 수급을 조절하고자 난이도 조절 논의가 계속해서 생기고, 1차는 절대평가 2차는 상대평가로 바꾸고자 하는 의견도 있는 만큼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고자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빨리 마음 먹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난이도 공부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의 공인중개사를 꿈꾸시는 분들의 성공을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