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수경재배

수경재배 시작하기: 수경재배의 장점과 시작하는 방법, 관리방법

2021. 6. 21.
반응형

수경재배는 무엇이며 장점은 무엇인가

수경재배는 흙을 쓰지 않고 물과 양액을 이용한 재배방법입니다. 토마토나 아보카도 등의 야채 이외에도 크로커스 등의 구근식물, 게다가 선인장 등의 다육식물, 관엽식물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는 물에 액체비료를 섞어 수용액으로 식물을 키우는 재배방법입니다. 야채는 물론이고 관엽식물이나 일부의 구근식물과 화초도 수경재배로 키울 수 있습니다. 흙이 필요없고, 밭이나 화단 등 넓은 공간이 없어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실내 관리가 가능해 계절과도 상관없이 키울 수 있는 것이 매력 포인트입니다.

 

그 외에도 해충이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하고 청결합니다. 해충은 흙 속의 유기물을 이용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흙을 사용하지 않는 수경재배에서는 해충이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실내에서도 청결하기 관리할 수 있고, 게다가 살충제 등의 농약을 쓰지 않아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야채를 수경재배하면 안전하게 수확하고 맛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내에서 키우기 쉽고 관리가 쉽습니다. 수경재배는 페트병이나 컵 등에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좁은 공간에도 둘 수 있기 때문에 시작하기 쉽습니다.

 

또 실내의 온도나 습도, 통풍 등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야채의 품질관리도 어렵지 않습니다. 실외에서는 날씨나 바람의 강도 등 주의를 기울일 것이 많지만, 그런 것들을 신경쓰지 않아도 키울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는 인테리어 효과도 좋아 실내에서 재배하기에 딱입니다

 

수경재배 준비물

  • 수경재배용 용기(밀폐용기나 페트병)
  • 액체비료

 수경재배용 용기는 식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생긴 것이 많으며, 예쁘고 디자인성이 높은 것도 많습니다. 또, 채소 등은 수경재배용 키트로 필요한 도구가 다 갖춰진 세트로 팔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더욱 쉽게 재배를 시작 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용기는 페트병으로 용기를 사용하여 쓸 수도 있습니다. 500ml 페트병을 윗부분에서부터 3분의 1지점까지 자르고 이를 뒤집어서 병에 넣는 것만으로도 수경재배용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 시작 방법

씨앗부터 시작하는 경우

씨앗부터 수경재배로 키울 경우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준비할 것에 더해서 스펀지를 준비 해 주세요.

 

1. 스펀지에 1~2cm 간격으로 눈금을 잘라 주세요.

2. 스펀지를 반찬통이나 밀폐용기와 같은 트레이에 넣고, 3분의 1정도를 물에 담가줍니다. 

3. 발아할 때까지는 밝은 반음지에서 매일 물을 갈아가며 관리 해 줍니다.

4. 발아해서 본잎이 나면 모종채로 스펀지를 잘라 수경재배용기로 옮겨서 키워줍니다.

 

모종부터 시작하는 경우(토양재배에서 옮겨심기)

모종을 구입해서 흙재배에서부터 수경재배로 옮겨심는 경우에는 식물에 따라 방법이 다릅니다만 기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종을 포트에서부터 꺼냅니다. 이때 포트를 살살 눌러가며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2. 물을 대야나 통에 받아놓고 안에 넣어 흙을 털어냅니다.

3. 뿌리를 어린 모종이라면 3분의 1, 다 큰 모종이라면 2분의 1정도 잘라줍니다.

4. 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부패방지제를 바닥이 보이지 않을 떄까지 넣습니다. 

5. 용기에 물을 넣고, 뿌리의 3분의 1이 정도가 잠기도록 물을 넣어줍니다.

 

이처럼 모종에서부터 수경재배로 이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경재배 기본 관리 방법

 

두는 곳

 

수경재배로 채소나 식물을 키울 때에는 직사광선이 닿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부터 뿌리는 햇빛에 약하기 때문에 햇빛이 닿으면 수온이 상승하여 수중에 불순물이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수경재배로 키울 때에는 밝은 반음지나 레이스커튼 등을 통해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장소를 관리 해 주세요.

 

물 관리

수경재배에서는 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물을 잘 바꿔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부패하기 쉽기 떄문에 매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절기에는 오히려 건조해서 물이 마르기 쉽기 때문에 2일에 한 번은 바꿔주어야 합니다. 

 

수위는 식물의 뿌리로부터 약 3분의 1 정도까지 넣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전부 물에 잠기게 되면 호흡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식물이 마를 수 있으므로 조심 해 주세요.

 

뿌리가 썩지 않게 하는 팁

수경재배로 식물을 키울 때에는 제오라이트나 미리온A 등의 뿌리 부패 방지제를 물과 함께 넣어주면 수중의 불순물을 흡착해 주기 때문에 뿌리 부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효과는 영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반년에 1번은 이것들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수경재배 시작하는 방법과 수경재배의 정의, 수경재배 관리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경재배에 대한 다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다음 글들을 참고 해 주세요.

 

2021.06.14 - [취미생활/수경재배] - 씨티팜 수경재배기 녹조가 생기는 이유, 제거 방법

2021.06.11 - [취미생활/수경재배] - 실내재배를 위한 식물생장용 LED등 설치하는 방법(ft. 퓨쳐그린 튼튼이와 쑥쑥이)

2021.06.03 - [취미생활/수경재배] - 수경재배 식물 종류 10가지: 집에서 간편하게 키우는 나만의 작은 텃밭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가 가능하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